판매아이템 선정 노하우_이베이에듀 강의 내용 정리

셀프다마고치|2019. 2. 13. 18:29

판매아이템 선정 노하우_이베이에듀 강의 내용 정리

 - 상품에 대한 3가지 눈을 떠라


1. 상품을 보는눈: 어떤 상품이 잘팔리는지 아는 것


 - 1년동안 매일 일기를 쓸 것!

 - 옥션, G마켓 베스트 카테고리를 정리할 것(일정한 시간에 조사)

 - 두 사이트에 겹치는 아이템은 무엇인지

 - 무엇이 급상승되었고, 무엇이 달라졌는지 

 - 트랜드는 거스르지 않는다!

   (작년 트랜드와는 다르다, 한번 잘팔리는 트랜드는 3~7년 가지만, 매년 제품의 디테일이 달라진다)

    ex)가습기가 올해도, 내년에도 잘 팔리겠지만 USB방식일지, 무선일지가 달라진다. 하지만, 가습기는 팔린다.
  *스터디 사항: 매일 Top100 상품 분석


2. 가격을 보는눈: 얼마에 팔아야할지 아는 것


 - 판매가격은 소비자가 결정한다.

 - 옥션은 판매수량을 알려준다. 
   ex) 55,000원 300개, 17,000원 100개 판매  - 분산형 그래프로 그릴 것
 -여러 키워드를 검색해서 판매가격, 판매량 정리
 -엑셀로 정리해서 최저 수용가격, 유보가격 정리할 것

 - 최저 수용가격에 팔려고 하지 말고, 팔리는 가격에 팔아야 한다.
   (사입-내가 팔 수 있는 가격이면 사입하고, 안되겠으면 구입 X)
 - 초보는 판가가 비싼건 손대지 마라.
   (돈 회전을 고려해서 사야한다)

  *스터디 사항: 사입전 판매가격 분석



3. 타이밍을 보는 눈: 언제 팔아야할지 아는 것


 - 라이프사이클; 아이템주기 최소 "3년"간다. (제품생명주기)

   innovators 도입기 2.5%
   early adopters 성장기 13.5%
   late Majority 성숙기 34%
   laggards 쇠퇴기 16% 

   3발 앞선 사람 망한 사람 (innovatiors)
   2발 앞선 사람 빛을 보지 못한 사람 (early adopters)
   1발 앞선 사람 성공한 사람 (Early majority)

  ex) 인기상품 top 100기준
    1월 20일 99등
    1월 30일 80등
    2월 5일 70등
    2월 10일 40등
    2월 20일 25등 
    2월 23일 50등 (peak 시점 후로 떨어지면 광고 빼야 됨)
    2월 25일 100등 밖으로 ~

  - 올라갈 때는 서서히, 내려갈 때는 훅 사라짐
  - 날짜별로 아이템이 언제 올라가는지 반드시 확인해야 한다.
  - 최소 아이템이 12개가 되어야 한다.
  - peak 치는 아이템을 계속 발굴한다!

  - 떨어질 때는 새로운 peak 아이템에 주력한다.  

 * 스터디 사항: 네이버 트랜드 주기 분석



4. 마지막 조언
 - 하락곡선이 심한 아이템은 주의해서 할 것
 - 시즌 상품과 꾸준한 상품의 밸런스를 찾아라
 - 경쟁자를 가이드 삼아서 성장하라
 - 분석하기 힘들면 경쟁자를 찾아서 분석하라
 - 가격 경쟁은 최악의 경쟁이다.
 - 경쟁자에게 모든 것을 배운다고 생각하고 따라하라.
 - 3년까지 창의적인 것을 하지말라.
 - 그냥 경쟁자로부터 배워라, 상품페이지부터 구성까지 전부 다 내것으로 만들어라




3가지 스터디 사항에 대해서는 직접해보면서 올려보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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