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위치, 콘텐츠 연관성 (feat, 쿠팡 파트너스)

꿀팁|2019. 4. 22. 17:02

광고 위치, 콘텐츠 연관성

(feat, 쿠팡 파트너스)

 

안녕하세요!

오늘은 광고 위치, 콘텐츠 연관성에 대해 얘기해보려고 합니다.

 

제가 티스토리 스킨, 광고를 바꾸면서 쿠팡 파트너스 광고를 넣어보았습니다.

약 일주일간 넣어본 결과에 대해 살펴보고자 합니다.

4월 21일 기준으로 쿠팡 광고 3개, 애드센스 광고 5개를 해뒀었습니다.

 

결론부터 말씀드리자면,,, 전략 실패입니다 ㅎㅎ

 

 


광고 위치

저의 티스토리 기준으로,

가장 클릭률이 좋은 곳은 붉은색으로 음영 표시해둔 '오른쪽 상단'입니다.

쿠팡 파트너스 수익률이 좋다는 얘기만 듣고, 가장 꿀 자리를 비롯하여 3곳에 쿠팡 파트너스 광고를 추가했죠.

약 일주일 쿠팡 파트너스 광고를 달아본 결과는 클릭 3건이 전부였으며, 그 3건이 구매로 이어지지 않아서 수익은 '0'이었습니다. 역시나 광고 위치 수정으로 애드센스 수익률도 동반 하락하게 되었어요.

 

쿠팡 파트너스 광고 설정 화면

 

다시 정리해보자면,

  • (구글 애드센스만 하였을 때) 오른쪽 상단 광고 위치 수익률이 가장 좋았음
  • 하지만 오른쪽 상단 위치에 쿠팡 파트너스 광고는 효과가 미미함

 


콘텐츠 연관성

 

왜 같은 위치인데 다른 결과가 나타났을까요?

 

구글 애드센스는 저의 콘텐츠와 관련이 적은 광고더라도, 사용자 맞춤 광고로 클릭을 유도할 수 있지만

제가 등록한 쿠팡 파트너스 광고는 저의 콘텐츠나 사용자에게 전혀(or 거의) 관련이 없었어요.

 

즉, 쿠팡 파트너스가 수익이 안나는 것이 아니라 제가 광고를 잘못 적용한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예를 들어, 제가 스쿼시 관련 글을 쓰고 거기에 쿠팡 파트너스에서 파는 스쿼시 관련 용품을 광고로 달았다면 조금 더 클릭률이 높았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래서 일단은 쿠팡 파트너스 광고를 빼고, 기존 형태인 애드센스 광고로 변경하였습니다.

 

구글 애드센스 광고로 설정한 화면

 


결론!

 

분석 결과, 변경된 전략은 다음과 같습니다.

  • 구글 애드센스 광고는 스킨 레이아웃에 맞게 자동으로 설정한다.
  • 쿠팡 파트너스 광고는 콘텐츠와 관련 있을 때만 수동으로 설정한다.

 

디테일한 부분은 좀 더 고민을 해보고, 실험을 해보겠습니다.

 

도움이 되셨기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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