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기능식품 판매업 신고 방법 & 비용

꿀팁|2019. 4. 16. 23:57



안녕하세요.

오늘은 건강기능식품 판매업을 신고하는 법에 대해 소개드리려고 합니다.


건강기능식품 판매업 신고 방법 & 비용 _ 썸네일





방법

1. 건강기능식품협회(KHSA) 교육센터 온라인 교육 수료하기

2. 관할 보건소 식품위생과에 영업 신고하기


총 비용

= 일반판매업 기준 75,000원 (온라인 교육비 2만원, 등록비 2.8만원, 면허세 2.7만원)







1단계_건강기능식품협회(KHSA) 교육센터 온라인 교육 수료하기


1) 건강기능식품교육 검색하기


KHSA, 건강기능식품교육, 건강기능식품교육센터 등 키워드로 검색하시면 다음과 같은 결과가 나오는데요, 들어가주세요.




2) 교육 신청하기 누르기


건강기능식품 판매업 신고 방법 & 비용 2



3) 용도에 따라 강의 신청하기 (온라인 교육비 2만원)


저의 경우는 일반판매업(신규)를 신청하였습니다. 각자 용도에 따라 강의를 신청해주시면 되겠습니다.

신청하기를 누르면 회원가입과 온라인 교육비 2만원을 결제하셔야합니다.



건강기능식품 판매업 신고 방법 & 비용 3

건강기능식품 판매업 신고 방법 & 비용 4



4) 온라인 교육 수료하기


(저작권 문제로 강의 화면은 뺐습니다) 강의는 2시간 정도 걸립니다. 강의가 20분, 5분 이런식으로 나눠져있기 때문에 중간중간 눌러주셔야 다음으로 진행이 됩니다. 강의 2시간을 모두 들으신 후 평가를 완료해주세요. 5문제고 O, X 문제로 되어있습니다. 






건강기능식품 판매업 신고 방법 & 비용 5



5) 개인정보 수정 & 수료증 발급


교육 수료증은 보건소 식품위생과에 신청시 필요한 서류이기 때문에, 사업자 정보와 맞는 개인 정보로 수정해주신 후 수료증을 출력해주시면 되겠습니다.


건강기능식품 판매업 신고 방법 & 비용 6













2단계_관할 보건소 식품위생과에 영업 신고하기


수료증, 신분증, 돈이 기본적으로 필요한데요, 판매 유형에 따라 추가서류가 필요하실 수 있으니 관할 구청이나 보건소에 연락해보시고 방문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꿀팁!

관할 본청 보건소 식품위생과에 건강기능식품 영업신고를 하는 것인데요, 구청과 보건소가 한 건물에 있는 것이 아니라 멀리 떨어져있는 경우 헛걸음을 하실 수 있으니, 미리 알아보고 가세요! 또한, 보건소 '분소'에서는 신청이 안되니, 근처에 있는 보건소가 본청인지 분소인지 확인을 꼭 해주시면 좋겠습니다. (저는 한 번 헛걸음하였기에 이 꿀팁을 보시는 분들은 꼭 한번에 가셨으면 좋겠네요^^)



1) 관할 보건소 식품위생과에 가기


보건소 데스크에 건강기능식품 판매업 신청에 대해 물어보면 어디로 가라고 안내해주십니다.


2) 서류 작성 & 결제


서류 작성 후 등록(2.8만원) 및 면허세(2.7만원)를 납부하시면 영업신고가 완료됩니다.


사실 보건소에 들어간 순간부터는 다 안내해주시기 때문에 준비물만 잘 챙겨가시면 어려움이 없습니다. 면허세는 알아서 내라고 지로용지를 주는데요, 인터넷 뱅킹이나 계좌이체로 면허세를 납부해주시면 되겠습니다.


그리고! 

건강기능식품 판매업은 1년에 한 번은 다시 들어야한다고 안내받았습니다.

똑같이 75,000원이 들어갈지는 내년이 되야 알 수 있을 것 같네요.


이상입니다. 


판매업 신고하시는 분들 모두 대박나세요~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