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스토어/스터디] 잘 팔리는 제품을 보는 눈 기르기

셀프다마고치|2019. 2. 18. 23:56

[스마트스토어/스터디] 잘 팔리는 제품을 보는 눈 기르기


앞선 강의에 대한 스터디로 '잘 팔리는 제품을 보는 눈'을 길러보고자 합니다.

마켓간, 시간에 대한 것만 분석해도 엄청난 시간이 소요될 것 같습니다. 


강사님 말씀에 따르면 손으로 적으라고 하셨는데, 너무 오래걸릴 것 같아서

인터넷으로 자료를 수집하는 방법을 모색하다보니 약 1시간 정도 시간이 소요되었네요. 


제가 자료를 수집한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1) 목표 사이트에 접속

2) 키보드에서 F12를 누름

3) 메뉴 중 sources

4) Top100 제품 정보가 들어 있는 폴더 들어가기

5) 엑셀로 정보를 옮김 (문자로)

6) 데이터 정리


아래 표는 Gmarket과 옥션 Best 100 제품을 정리한 것입니다.


발견한 특이 사항은 다음과 같습니다.

1) 30위까지만 봐도 한 제품밖에 중복이 되지 않았다.

2) (동일한 판매자) 마켓별 가격이 다르다.

3) (동일한 판매자) 마켓별 메인 사진이 다르다. 

4) (제품 순위) 옥션은 실시간으로 Top100이 변하지만, 지마켓은 실시간이 아니다.

5) (제품 순위) 옥션의 경우 전체순위와 남녀순위 차이가 심하다.

  ex) 남자 1등, 여자 1등 제품이 전체 1등으로 나오지 않았다.

6) 생활용품이 주를 이룬다.


요약해보자면,

- 마켓간 주이용 고객이 다르다.

- 마켓별 프로모션, 광고 전략이 다르다.


그 이상으로 주 이용고객이 어떤 특성을 갖고 있는지, 

특정 제품은 어떤 마켓에 팔아야하는지와 같은 전략은 하루아침에 알 수는 없을 것 같습니다.


그래서 강사님도 매일 1년간 top100 제품을 분석해보라고 하셨던 것 같습니다.

개인 사정으로 하루만 살펴보고 더 진행을 하지 못했는데요,

조만간 다시 처음부터 시작해볼 생각입니다.


다음에는 마켓간 비교와 더불어 요일별 변화까지 분석해보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참고 사이트

 - 주요 오픈마켓 & 소셜커머스 베스트 주소 (쿠팡은 베스트가 없어서 제외하였습니다.)

지마켓: http://corners.gmarket.co.kr/Bestsellers

옥션: http://corners.auction.co.kr/corner/categorybest.aspx

위메프: http://www.wemakeprice.com/best

인터파크: http://shopping.interpark.com/best/main.do?&smid1=s_menu&smid2=best

티몬: http://www.ticketmonster.co.kr/best

11번가: http://www.11st.co.kr/html/bestSellerMain.html

네이버: https://search.shopping.naver.com/best100v2/main.nh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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