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모주 청약 일정 및 방법 #주의사항 #꿀팁

셀프다마고치|2021. 3. 13. 17:27

안녕하세요! 

공모주 청약 일정과 방법에 대해 경험한 그대로 알려드립니다.

한 번에 여러 계좌를 만드시는 분은 주의사항을 꼭 봐주세요! ㅎㅎ

 

 

저는 비대면, 즉 어플로 청약을 진행하였습니다.

 

 

 

 

 

 

 

 

 

 

1. 현재 진행 중인 공모주 청약 일정 보기

아래 링크와 같이 38 커뮤니케이션에서 공모주 일정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www.38.co.kr/html/fund/?o=k

 

http://www.38.co.kr/html/fund/?o=k

 

www.38.co.kr


 

저는 이번 핫이슈였던 에스케이바이오사이언스 공모주 청약을 해보았습니다.

아래 그림을 보시면 3월 9일~3월 10일 공모주 일정이 나와있네요!

 

 

 


 

 

 

확정 공모가는 65,000원으로 정해졌고요.

 

주간사는 NH투자증권 한국투자증권, 미래에셋대우, SK증권, 삼성증권, 하나금융투자으로

총 6곳에서 진행하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2. 공모주 청약 자격 및 준비

 

우선 공모주 청약을 하기 위해서는 주간사 계좌가 있어야 합니다.

이미 계좌를 가지고 계신 분들은 준비가 거의 끝났네요. 증거금만 있으면 됩니다 ㅎㅎ

 

5월부터는 중복 청약이 안된다고 알고 있지만,

현재는 계좌수가 많은 사람이 유리하기 때문에 

저 또한 6곳의 계좌를 만들 준비를 하였습니다.

 

증권사별 계좌 개설은 각 어플 설치 후 안내에 따라 진행해주시면 되겠습니다.

 

 

-----------------------------------------------

2024년 기준 중복 청약이 안됩니다.

주간사 여러개 계좌가 있더라도

단 1곳에만 청약하실 수 있습니다.

참고부탁드려요~^^

-----------------------------------------------

 

하지만, 여기서 주의하실 점이 있습니다!!!

 

 

1) 신규 금융계좌 개설 20일 제한 확인하기

 

저처럼 한 번에 계좌를 만드려고 하시는 분들은 꼭 알아두셔야 할 점이 있습니다!

신규 금융계좌 개설 20일 제한이 있다는 사실 말이죠!

모든 증권사에 해당되는 것은 아니지만, 

기간 제한이 있는 증권사가 있기 때문에 

제한이 있는 증권사부터 가입을 하고,

제한이 없는 증권사를 후에 가입하시면 됩니다.

 

저의 경우 한국투자증권은 이미 가입해놓은 상태였고,

5개를 가입해야 하는 상황이었습니다.

제한이 있는지 모르고 삼성증권, 미래에셋대우, NH투자증권, 하나금융투자 순으로 가입하였어요.

 

*미래에셋대우는 계좌 개설에 20일 제한은 없지만 OTP 등록에 20일 제한이 있습니다.

(OTP 등록을 해야 로그인이되더라구요 ㅎㅎ)

해결방법은 다른 계좌에 등록된 OTP카드를 등록하면 됩니다. 

타기관 OTP 등록으로 해결하세요~ ㅎㅎ

 

*NH투자증권은 20일 제한이 있습니다.

이 계좌를 만드려다가 20일 제한이 있는 것을 이제야 알고 멘붕이 왔는데요.

해결방법은! 카카오 뱅크와 연동하여 계좌를 개설하는 것입니다.

이렇게 만들면 20일 제한 없이 개설이 됩니다.

카카오 이벤트를 통해 덤으로 5,000원 현금까지 받았어요! ㅎㅎ

 

*SK증권은 20일 제한이 있어서 가입을 못하였습니다.

우회전략으로 가입을 해보려고 하였으나

막혀서 결국에는 계좌 개설에 실패하였습니다.

 

결론은 SK증권부터 계좌 개설을 하였다면 6곳 모두 계좌를 개설할 수 있었는데! 조금 아쉬웠습니다.

한 번에 계좌를 개설하실 계획이 있으시다면, 공모주 청약 자격을 확인하고 진행해주세요~

아래 링크에 증권사 별로 자격이 정리되어 있으니 참고해주세요:)

 

www.38.co.kr/html/ipo/base2.htm

 

http://www.38.co.kr/html/ipo/base2.htm

 

www.38.co.kr

 


 

2) 청약 전날까지 계좌 개설 완료하기

 

바로, 청약이 진행되고 있을 때 계좌를 만들경우

청약을 넣을 수 있는 주간사가 있고, 넣을 수 없는 주간사가 있습니다.

안전하게 청약을 넣으시기 위해서는 청약 전날까지 계좌 개설을 완료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저는 청약 진행 중일 때 계좌를 개설하였기 때문에 (눈물)

NH투자증권, 삼성증권은 청약 자격이 되지 않아서 청약을 넣지 못하였습니다... ㅎㅎㅎ

계좌 만드느라 고생만 하고 정작 청약은 넣지 못했네요 ㅎㅎ

주간사마다 청약 자격이 다르니, 급히 준비하시는 분들은 확인하시고 가입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3) 혜택 받고 가입하기

 

플레이스토어에서 증권사를 직접 찾아서 가입해도 되지만!

해당 증권사 가입 이벤트가 있는지 찾아보고 가입하시면 혜택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카카오페이를 통해서 한국투자증권을 가입할 경우

카카오 머니나 거래수수료와 같은 혜택이 있네요.

저는 카카오페이를 통해 NH투자증권에 가입하여 5천원을 받았어요 ㅎㅎ 

 

 

 

 

 

 

 

 

 

3. 청약 증거금 입금 및 청약 넣기

 

올해부터 '균등배분방식이 적용'되어서 저는 최소 청약주인 10주씩만 신청하였어요!

균등배분방식은 배정 수량을 참여 인원으로 나눈 만큼 주식을 균등하게 배분해야 하는 것인데요!

증거금을 얼마큼 넣든지 관계없이 균등한 최소 수량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

 

 

1) 청약하려는 계좌에 청약 증거금 입금하기

 

청약을 넣으려는 계좌에 청약 증거금을 입금하신 후 청약을 진행해주세요~

 

저의 경우 3곳 한국투자증권, 미래에셋대우, 하나금융투자에 청약을 신청하였습니다.

공모가는 1주에 65,000원이었으며 최소 10주 신청하면 650,000원의 50%인 325,000원이 필요하였습니다.

각 325,000원을 입금한 후 청약을 신청하였습니다.

 

 


2) 전략적으로 청약 넣기

 

저의 경우 균등 배분을 받을 수 있는 최소 수량만 진행하였으나

더 많은 수량의 주식을 청약받으시려면, 그에 따른 더 많은 돈이 필요하겠습니다.

 

주관사 별로 할당된 주식수가 다르며, 경쟁률도 다르기 때문에

첫날 경쟁률을 보고 두 번째 날에 경쟁률이 상대적으로 낮은 곳에 청약을 넣는 것도 방법입니다.

이번에는 주식수는 NH투자증권이 가장 많았으나, SK증권이 경쟁률이 낮아서 

청약 시 SK증권이 유리하였습니다. 

 

균등배분 전략을 취하실 경우에는 6곳 다 최소 금만 넣어서 진행하시면 되겠습니다.

 

 

 

 

 

 

 

 

 

4. 청약 결과 확인하기

 

청약 결과는 배정 공고일에 알 수 있습니다.

또한, 청약된 비용을 제외하고 남은 금액은 환불이 됩니다.

325,000원을 청약 증거금으로 넣고, 1주만 청약되었다면

65,000원을 뺀 나머지 260,000원은 지정된 계좌로 환불금이 입금됩니다.

 

 

 

 

 

 

 

 


지금까지 SK바이오사이언스 공모주를 신청했던 경험을 적어보았습니다.

저는 균등배분방식 전략으로 3주를 받았네요.

경쟁률 때문에 4곳이 최소 1주, 2곳은 0~1주였네요.

미리 준비를 잘했다면 최소 4주를 받을 수 있었는데 아쉬운 마음입니다 ㅎㅎ

 

처음 청약을 넣으시는 분은 3가지를 꼭 확인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1) 신규 금융계좌 개설 20일 제한 확인하기

2) 청약 전날까지 계좌개설 완료하기

3) 혜택 받고 가입하기

 

그럼 이만, 성투하세요! :)

댓글()